HESTIA WOMEN'S CLINIC 여성을 위한 섬세한 진료,헤스티아 여성의원

헤스티아 여성의원은 여성질환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세심한 관리는 여성의 일상 속 만족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여성의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헤스티아 여성의원은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헤스티아 소식

HESTIA WOMEN'S CLINIC

헤스티아 소식 Hestia News 헤스티아여성의원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유튜브] [긴급] 폐경 후 출혈? 지금 당장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본문


[긴급] 폐경 후 출혈? 지금 당장 병원에 가야하는 이유!



폐경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노화과정 중 하나로 월경이 중지되는 것을 의미하죠.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생리가 영구적으로 끝나는 과정인데 생리가 다시 나오거나 출혈이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위험이 있을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 폐경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지 이번 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간별 네비게이션✔


00:19 폐경이란?

00:50 폐경 후 출혈 원인은?

02:44 더 신경써야하는 경우는?

04:23 폐경 후 출혈이 발생하는 또다른 이유는?

04:52 마지막으로...



ea6a2a91c2d47976701565d3e65a52a2_1708065653_5438.png
 


Q. 폐경이란?


요즘 말로는 완경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의학적인 용어로 폐경은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1년이 지났을 때 1년 전 마지막 생리시점 부터 ‘폐경’이다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폐경, 더 이상 난소의 기능이 소실돼서 월경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의미하는데요. 난소의 기능이 소실되면서 여성호르몬도 같이 감소하게 되고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지 않고 월경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죠.



Q. 폐경 후 출혈 원인은?


폐경이라고 생각했는데 한참 동안 월경이 없다가 갑자기 ‘부정출혈’처럼 혹은 ‘생리’처럼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폐경 이후 출혈 의학적으로 폐경이 아닌 경우 나이가 40대 후반이고 50대 초반일 때 월경을 안 하면 우리가 폐경을 가장 먼저 의심을 하지만 그 폐경을 진단하는 데까지는 적어도 1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걸 먼저 말씀드려야 되고요 월경 주기가 조금씩 조금씩 길어지다가 30일, 35일, 40일 이렇게 늘어지다가 두 달씩 건너뛰기도 하고 세 달씩 건너뛰기도 하게 됩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폐경으로 진단되기 전에는 출혈이 또 발생할 수 있다. 폐경으로 진단 되었더라도 폐경 이후에 출혈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은 폐경 이후에 출혈이 있는 것이 문제가 없다. 하지만 폐경 이후에 출혈이 있으면 우리가 신경을 써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질 안쪽에서 출혈이 난다는 것은 질 벽 그리고 질 안쪽이 자궁경부, 자궁경부보다 높은 자궁 안쪽 어딘가에서 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배란을 하고 월경이 있을 수 있는 출혈 이외에 폐경이 실제로 진단되고 자궁내막이 얇아지고 질벽이 얇아지면서 질위축, 위축성 자궁내막염에 의해서 질출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질점막도 창백해지고 자궁내막도 엄청 얇은 상태에서 마치 우리가 코가 건조한 상태에서 코피가 이렇게 조금씩 날 수 있듯이 찔끔찔끔 나는 출혈이 발생하는 거죠. 아까 처음에 말씀드렸던 폐경 이후에 혹은 폐경이 완전히 안 됐을 때 생리가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질위축증이랑 그다음에 위축성 자궁내막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그런 출혈이 거의 90 %를 차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Q. 더 신경써야하는 경우는?


우리가 10 %를 조금 신경 써서 걱정 해야 되는 부분인데요.

10명 중 1명 정도 폐경 이후 출혈이 있으면 자궁내막암 발견 가능성 자궁내막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질출혈을 가볍게 보시면 안 되죠.

내막뿐만 아니라 자궁 경부에서 나는 출혈도 역시 폐경 이후에 출혈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자궁보다 더 깊은 나팔관에서 발생한 출혈 또한 폐경 이후 출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팔관에 암이 생기면 그렇게 출혈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거든요. 폐경 이후 혹은 내가 흔히 말하는 갱년기 상태 폐경이 완전히 오진 않았지만 월경 주기가 길어지면서 월경이 불규칙한 그런 상태에 있는 분에서 출혈이 이상하게 발생하거나 폐경이 완전히 진단되었는데 내가 갑자기 회춘한 것처럼 출혈이 많이 나오고 하는 것은 비정상적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왜 피가 나는지? 에 대한 진단! 그 진단을 하는 방법에는 검진, 자궁경부암검사 그리고 초음파를 통해서 자궁내막과 그리고 나팔관 난소의 상태를 살펴보는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자궁 안쪽을 소파, 긁어내서 조직검사를 할 수도 있고요 자궁내막암이나 혹시 다른 암의 초기 증상이 아닐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폐경 이후에 출혈이 있다면 꼭 병원에 오셔서 검사를 하셔야 되고요. 만약에 질위축증이나 위축성 자궁내막염이 있으면 호르몬 치료를 하면 금방 좋아지게 됩니다.



Q. 폐경 후 출혈이 발생하는 또다른 이유는?


평소에는 괜찮다가 성관계 이후 출혈이 나는 경우 폐경을 했다고 부부관계를 안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폐경 이후에도 부부관계 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은데요. 그 부부 분들은 젊을 때와 달리 애액 분비가 적기 때문에 관계를 하면서 질벽이나 외음부가 조금 찢어질 수 있습니다. 조금 찢어진 부위에서 피가 계속 묻어나는 것을 마치 내가 질출혈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부부관계에 의해서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폐경 후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앞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질위축증, 위축성 자궁내막염,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나팔관암 , 성관계 이후에 찢어짐 원인들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에 가서 선생님이랑 어떤 상황에서 출혈이 발생했는지 내 질 안 상태랑 초음파 검사 소견이 어떤지에 따라서 정확한 진단이랑 정확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그래서 내가 출혈 났다고 내가 회춘했네 라고 무조건 좋아하지도 마시고 “폐경했는데... 피가 나요..” 너무 걱정만 또 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증상에 대해 평가하고 치료하시면 무조건 좋은 결과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 수술 상담 및 예약 바로가기 ★



★ 폐경 후 출혈, 모든 원인부터 검사까지 한방에 싹! ★



풀영상 보러가기 : https://youtu.be/VqlEEqMX-Vc 


간편상담


헤스티아 여성의원 카카오톡

헤스티아 여성성형 바로가기 헤스티아여성성형 헤스티아 여성건강/임신 바로가기 헤스티아여성건강/임신

오시는 길

헤스티아 오시는 길

HESTIA WOMEN'S CLINIC

헤스티아 협력병원

이제는
헤스티아 여성의원과 함께,
숨겨진 아름다움을 찾아보세요.